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미드웨이, 역사를 뒤바꾼 5분

by Nerd.D 2023. 3. 19.
반응형

1. 줄거리

2019년에 개봉한 영화 '미드웨이(Midway)'는 1942년 제2차 세계대전의 중요한 전투 중 하나인 미드웨이 해전의 역사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는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시작됩니다. 일본은 미국의 태평양 함대를 파괴하려고 하며, 파괴 작전을 위해 일본의 전선이 형성됩니다. 미국 대통령인 루즈벨트는 이를 알아차리고 대규모 작전을 계획합니다. 그는 장군들에게 미드웨이의 공격을 명령하며, 미국 함대는 일본 함대와 대치합니다.

 

영화는 미국 함대와 일본 함대 간의 치열한 전투와 공중전, 그리고 미드웨이 전투에서 벌어진 중요한 결전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 중요한 전투에서 미국 함대는 일본 함대를 격파하며 승리합니다.

 

전쟁 상황이 미국의 유리로 전환되고, 미국 군은 일본 본토로의 공격을 계획합니다. 이를 위해 일본의 암호를 해독한 조명 제2과가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화 '미드웨이'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미드웨이 전투의 역사적인 순간을 빛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국과 일본 간의 치열한 전투와 전략, 그리고 용감한 군인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2. 역사적 배경

미드웨이 전투는 제2차 세계대전 중반인 1942년 6월 4일부터 7일까지 일본과 미국 간에 일어난 해상 전투입니다. 이 전투는 미국이 절대적 열세에 처한 위치에서 승리함으로써 2차 대전의 기류를 완전히 뒤엎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진주만 공습을 받은 직후인 미국은 태평양 함대의 정비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였고, 일본은 이 시기를 노려 태평양 함대를 궤멸시키려는 계획을 갖고있었습니다. 미국의 입장에선 전략적인 승리가 절실한 상태였기 때문에 진주만 공습이후 암호해독을 위한 정보전략전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조지프 로슈포르가 이끄는 정보전략부는 일본군의 무전에서 'AP' 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된는 것을 확인하고 이 위치가 어딘지 파악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가합니다. 그 과정에서 미드웨이에 식수가 부족하다는 거짓정보를 흘렸을 때 'AP'에 식수가 부족하다는 일본군의 무전을 확인한 후 일본군의 다음 목표가 미드웨이라는 것에 확신을 합니다.

 

언제 어디서 미드웨이를 공격할 계획인지 모든 파악이 끝난 미국은 일본에게 치명적인 한방을 가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난 상황이었고, 일본군과는 다르게 미국은 레이더 기술이 크게 발전되어 있어 일본군의 접근을 미리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산호해 전투에서 완파에 가깝게 파손된 미국의 항공모함 요크타운이 기적적인 수리를 마치고 합류하게 되면서 미국의 사기 또한 크게 상승합니다.

 

결전의 날 6월 4일, 미드웨이에서 근처에서 미군과 일본군은 조우하게 되는데 먼저 일본 함대의 위치를 파악한 미군은 총력을 다해 공격을 하며 일본의 주요 항공모함들을 격침하는데 성공하며 일본 함대를 무력화시킵니다. 이러한 승리는 미국의 전략적 우위를 확립시키고, 일본의 전략적 계획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후 미국은 일본 본토로의 공격을 계획하며, 이어지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총평

영화 '미드웨이'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어난 미국과 일본의 미드웨이 해전을 다룬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전쟁 시기의 세계적 대결에서 미국의 용감한 해군과 과학자들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전투 중 발생한 일들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전투의 복잡성과 전략적인 중요성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대규모 전투 장면에서도 카메라 워크와 디자인이 매우 섬세하게 구현되어 있어 매우 실감나는 느낌을 줍니다. 또한, 작중 등장하는 인물들의 감정선도 자연스럽게 표현되어 있어, 단순한 전투 장면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면도 잘 담고 있습니다.

 

영화의 캐스팅도 굉장히 훌륭하며, 우수한 배우들의 연기가 전투 장면의 긴장감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전투의 역사적 중요성에 대한 의식과 함께 전쟁의 비극성과 인간적인 고통을 다루는 면도 있어서, 시대상을 잘 반영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투 장면은 물론 전투 이후 일어나는 역사적인 사건들까지 자세하게 다루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스토리 구성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전투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은 작품 중 하나입니다.

4. 감독소개

롤란트 에머리히는 독일 출신의 영화 감독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재, 침몰, 침공 등 대규모 재해를 다루는 영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1996년 영화 '인디펜던스 데이' 와 2004년 영화 '데이 어프터 투모로우' 가 있습니다. 롤란트 에머리히의 영화는 막대한 예산과 뛰어난 시각 효과를 바탕으로 대규모 재해와 인류의 생존을 그린 작품으로 광범위한 관심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롤란트 에머리히는 이 외에도 '스톤월', '2012', '폼페이' 등의 영화를 제작하였으며,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다루는 감독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감독 중 한 명입니다.

반응형

댓글